이건용: 달팽이 걸음

AUTHOR : 국립 현대 미술관
ISBN : 9788963030739
PUBLISHER : 국립현대미술관
PUBLICATION DATE : June 24 ,2014,
SPINE SIZE : 0 inches
PAGES : 302
SIZE : 7.7 * 9.9 inches
WEIGHT : 0 pounds
CATON QTY : 0
PRICE : $37
『이건용: 달팽이 걸음』는 MMCA 과천에서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로 2014년 개최하였던 동명의 전시 도록이다. 본 전시의 제목 《달팽이 걸음》은 작가의 대표적인 퍼포먼스 작품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미술계의 주류를 이루는 흐름과 관계없이 일평생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작품활동을 꾸준하게 이어온 작가의 작품세계와 삶을 상징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아울러 현대문명의 속도감과 대비되어 느리면서도 끈질긴 생명력을 이어나가는 생태적 속도의 의의를 다시 한 번 환기시키는 의미도 가진다.

전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신체항〉 및 〈포〉 연작 등의 초기작들과 함께 1980년대 초의 〈무제〉 연작 등 조각과 설치의 형태를 띤 작품들을 주로 소개하는 〈관계의 시작〉이 다. 두 번째 부분은 〈신체 드로잉〉 연작을 중심으로 하여 퍼포먼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며 그 흔적을 중요한 구성요소로 삼는 회화작품들을 보여주는 〈신체적 회화〉이다. 세 번째 부분은 〈장소의 논리〉와 〈달팽이 걸음〉 등 중요한 퍼포먼스 작품들의 기록물과 함께 일상과 삶에 대한 작가의 관심이 배어나는 회화, 설치, 영상작품을 한데 모아 보여 주는 〈예술도 소멸한다〉이다. 신체의 움직임에 따라 장소의 명칭이 달라짐에 주목하도록 하여 장소와 신체의 관계를 새삼스럽게 바라보도록 만들고, 그 후에는 그러한 논리가 실제 삶의 비논리성과 맞닿도록 함으로써 언어와 예술의 관념성을 극복하며 삶의 진면목과 만나도록 이끄는 퍼포먼스로 사회와 삶에 관한 문제들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
상세이미지


국립 현대 미술관

1969년 경복궁에서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이후 1973년 덕수궁 석조전 동관으로 이전하였다가 1986년 현재의 과천 부지에 국제적 규모의 시설과 야외조각장을 겸비한 미술관을 완공, 개관함으로써 한국 미술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1998년에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덕수궁 석조전 서관을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인 덕수궁미술관으로 개관하여 근대미술관으로서 특화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2013년 11월 과거 국군기무사령부가 있었던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전시실을 비롯한 프로젝트갤러리, 영화관, 다목적홀 등 복합적인 시설을 갖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을 건립·개관함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의 문화적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충청북도 청주시 옛 연초제조창을 재건축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를 개관하여 중부권 미술문화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6 인사말 / 정형민

8 한국현대미술작가 《달팽이 걸음 _이건용》전 /?김경운

26 관계의 시작

120 '피로'의 드로잉, 이건용의 '신체 드로잉' 연구 / 양정무

156 신체적 회화

202 이건용의 로지컬 이벤트 - 1970년대를 중심으로 / 배명지

230 예술도 소멸한다

284 작품 목록

292 참고문헌 목록

296 작가 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