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놀이마당
예술놀이마당 에세이

AUTHOR : 국립현대미술관 , 황 지영
ISBN : 9788963032580
PUBLISHER : 국립현대미술관
PUBLICATION DATE : April 01 ,2021,
SPINE SIZE : 0 inches
PAGES : 128
SIZE : 5.4 * 8.3 inches
WEIGHT : 0 pounds
CATON QTY : 1
PRICE : $12
《예술놀이마당 에세이》는 미술관과 ‘예술ㆍ자연ㆍ놀이’에 대한 작가, 미술평론가, 교육학자, 사회학자, 생태교육가, 큐레이터, 에듀케이터 등 여러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시선을 담은 책이다. 과천관 어린이미술관 기능 강화의 일환으로, 자연을 품은 미술관 야외 공간에서 열리는 프로젝트《MMCA 예술놀이마당》의 연계 도서로 발행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과천관 야외 공간을 재해석하여 ‘예술ㆍ자연ㆍ놀이’ 세 가지 주제가 공존하는 예술놀이마당으로 새롭게 탄생시켰다. 열린 미술관으로서 ‘참여하는 미술관, 지붕없는 미술관’을 지향한다. 더불어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과 자연의 공존 가치를 담은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과천 야외를 미술관교육의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예술과 자연, 생태와 인간을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작하는 프로젝트이다.

《MMCA 예술놀이마당》은 자연의 성장과 변화를 작품화한 공간으로 농사와 재배라는 특성을 고려한 생태적 공간 ‘예술가의 밭’, 느티나무 아래에서 식물을 관찰하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 ‘예술마루’,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의 대표 수종인 소나무로 숲길을 조성해 이곳에서 자연을 가까이 경험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한 ‘솔내음길’, 하늘과 가까운 정원으로 넓은 풍광을 바라보며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 ‘하늘지붕’ 4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구성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

1969년 경복궁에서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이후 1973년 덕수궁 석조전 동관으로 이전하였다가 1986년 현재의 과천 부지에 국제적 규모의 시설과 야외조각장을 겸비한 미술관을 완공, 개관함으로써 한국 미술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1998년에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덕수궁 석조전 서관을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인 덕수궁미술관으로 개관하여 근대미술관으로서 특화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2013년 11월 과거 국군기무사령부가 있었던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전시실을 비롯한 프로젝트갤러리, 영화관, 다목적홀 등 복합적인 시설을 갖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을 건립·개관함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의 문화적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충청북도 청주시 옛 연초제조창을 재건축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를 개관하여 중부권 미술문화의 명소로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황 지영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황지영은 대학원에서 박물관·미술관교육을, 박사과정에서 문화예술경영을 전공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설립에 참여한 창립 멤버로 교육개발팀장, 창의사업팀장을 역임하며 초기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에 참여하였다. 2014년까지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위한 정책 수립·전문인력 양성·연구, 문화다양성 교육 연구·사업 등을 진행하였다. 현재는 국립현대미술관 미술관교육과에서 어린이미술관, 예술놀이마당 사업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삶속에서 예술교육의 역할을 고민하며 의미 있는 실천 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 발간사 / 윤범모

MMCA 예술놀이마당
24 진정한 참여를 위하여: 예술놀이마당 / 황지영
34 열린 미술관, 경계 없는 미술관 / 최재혁
38 예술가의 밭, 산고랑길 / 김도희
42 세 개의 기둥 / 김주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술관 교육의 성찰과 방향
48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그리고 보는 것 / 김찬호
58 어린 시민의 ‘생생한 배움’을 위하여:전환의 시대, 삶을 잇는 예술교육 / 고영직
66 예술놀이마당, 들숨과 날숨이 있는 학습의 공간을 기대하며 / 강대중

미술관과 예술·자연·놀이
76 생태적 삶을 향한 예술적 실천 / 김종길
86 우리는 어떻게 예술적 경험과 마주하는가 / 안소연
94 아이들에게 ‘자연’을 허하라 / 전은정
102 예술·자연·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건강하게 성장한다 / 류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