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랑 나랑___

AUTHOR : 국립 현대 미술관
ISBN : 9788963032979
PUBLISHER : 국립현대미술관
PUBLICATION DATE : December 31 ,2021,
SPINE SIZE : 0 inches
PAGES : 191
SIZE : 6.7 * 9.5 inches
WEIGHT : 0 pounds
CATON QTY : 0
PRICE : $25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미술관은 지난 2021년 로고 개선, 전시실 및 휴게공간 확대 등 전반적인 시설환경을 개선하였다. 변화 후의 첫 전시 《너랑 나랑___ 》이 개최되었고, 어린이들이 예술과 자유롭게 소통하며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 전시를 기록한 도록 『너랑 나랑___』이 발행되었다. 본 전시는 코로나19로 바뀐 일상을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ㆍ가족 관람객들이 예술작품을 통해 일상을 되돌아보며, 나와 주변을 살피며 관계성을 탐구하는 등 사회적 유대감, 그리고 공동체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시간을 위해 마련되었다.

1부. ‘나를 찾아’에서 홍승혜 작가의 〈자화상〉 과 천경우 작가 〈Face of Face-#1, #5〉는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며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인다. 2부 ‘함께ㆍ같이’에서는 리사박, 서세옥, 이미주 작가의 작품을 통해 가족, 친구, 선생님, 이웃 등 나와 일상을 함께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떠올려보고 사람들과 함께 한 이야기, 소리, 표정, 감정 등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3부 ‘주위를 둘러봐:함께 살아가기’에서는 집, 학교, 동네, 놀이터 등 나, 너, 우리와 관계 맺고 있는 주변의 장소와 환경을 떠올려 보는 공간으로 기획되었다. 일상의 주변 공간ㆍ장소의 의미를 생각하고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최호철, 김지수, 김유선, 홍승혜 작가의 작품과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본 도록에서는 전시에 관한 기획글과 도판 외에도 손지현(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이지영(서울정덕초등학교 교사), 장화정(서울상상나라 학예연구실장) 3명의 전문가가 필진으로 참여하여 미술관 교육과 어린이 미술관의 관점에서 그 기능과 의미를 살펴보고, 새로이 단장한 어린이미술관의 전시공간에 대해3명의 공간 전문가 최성희(캘리타앤컴퍼니 대표), 이민희(MHL 스튜디오 대표), 구창민(샐러드보울스튜디오 대표)의 분석적 시각을 담고 있다.


국립 현대 미술관

1969년 경복궁에서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이후 1973년 덕수궁 석조전 동관으로 이전하였다가 1986년 현재의 과천 부지에 국제적 규모의 시설과 야외조각장을 겸비한 미술관을 완공, 개관함으로써 한국 미술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1998년에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덕수궁 석조전 서관을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인 덕수궁미술관으로 개관하여 근대미술관으로서 특화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2013년 11월 과거 국군기무사령부가 있었던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전시실을 비롯한 프로젝트갤러리, 영화관, 다목적홀 등 복합적인 시설을 갖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을 건립ㆍ개관함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의 문화적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충청북도 청주시 옛 연초제조창을 재건축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를 개관하여 중부권 미술문화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5 발간사 - 윤범모(국립현대미술관장)

기획의 글
9 관계의 의미를 찾아서: ?너랑 나랑--? - 황지영(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21 미술관교육: 너, 나, 우리들의 대화 - 손지현(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33 학교 안과 밖에서 만나는 예술과 공동체 - 이지영(서울정덕초등학교 교사)
43 미래세대를 위한 어린이미술관 - 장화정(서울상상나라 학예연구실장)

전시 구성
58 1부. 나를 찾아
76 2부. 함께?같이
102 3부. 주위를 둘러봐: 함께 살아가기

전시 디자인과 공간 변화
139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세상 - 최성희(캘리타앤퍼니 대표)
149 뉴노멀 시대의 어린이미술관 전시디자인 - 이민희(MHL 스튜디오 대표)
159 자연과 예술이 만나는 공간 - 구창민(샐러드보울스튜디오 대표)

186 작가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