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너의 기억(My Your Memory)

AUTHOR : 국립 현대 미술관
ISBN : 9788963033082
PUBLISHER : 국립현대미술관
PUBLICATION DATE : April 30 ,2022,
SPINE SIZE : 0 inches
PAGES : 157
SIZE : 7.7 * 10.3 inches
WEIGHT : 0 pounds
CATON QTY : 0
PRICE : $25
『나너의 기억』 은 ‘기억’을 주제로, 급변하는 사회 시스템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동명의 전시를 기록한 도록이다. 기억(Memory)은 인간의 뇌가 받아들인 인상, 사건, 경험 등 정보를 저장한 것, 또는 시간이 지난 후 이를 떠올려내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공동체집단, 사회가 축적한 다양한 기억은 작가의 통찰과 예술적 구현방식이 반영된 작품으로 재해석되어 왔다. 어제의 정보와 삶의 방식이 오늘은 용인되지 않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무엇을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지, 너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삶의 모습을 스스로 반추하고, 사고하는 법을 잊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혼란과 격동의 시대에서 우리가 스스로를 잠시 멈춰 세우고 무엇을 기억할 것이냐고 자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마련된 전시다.

전시는 자신과 타자의 기억이 혼재되고 중첩되는 현상을 들여다보면서 개인의 기억을 점유하는 주체는 누구이고, 어떤 기준에 따라 정보가 기억되고 망각되는지에 대해 고찰하며 시작된다. 나아가 과거의 수많은 정보가 선택·편집되어 형성된 현재의 기억은 어떤 방식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현재의 발자취를 바탕으로 형성될 미래의 기억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해 질문한다. 현재의 우리는 어떤 정보를 남기고 있는지, 미래 세대는 남겨진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지금의 우리를 기억하게 될지 상상해 봄으로써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모습과 삶의 방식을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전시에 참여하는 루이즈 부르주아, 아크람 자타리, 안리 살라, 앤디 워홀, 양정욱, 임윤경, 세실리아 비쿠냐, 시프리앙 가이야르, 송주원, 허만 콜겐, 뮌, 박혜수, 홍순명 등 국내외 작가 13인(팀)은 지역, 시대, 문화 등의 경계를 뛰어 넘어 다양한 관점에서 기억을 해석한다. 전시는 ‘나너의 기억’, ‘그때, 그곳’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본 도록은 전시를 기획한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김은주의 기획의 글을 시작으로, 김남시(이화여자대학교 예술학 전공 교수), 배주연(서강대학교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최유미(연구자, 수유너머 104) 3명의 저자가 미술이 기억을 어떻게 다루어 왔는지, ‘포스트메모리’ 라는 개념으로서 다음 세대가 어떻게 기록하고 애도할 것인지, ‘그때, 그곳’을 ‘지금, 여기’로 데려와서 예술을 매개로 우리의 감각을 다시 만들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평론을 담고 있다.


국립 현대 미술관

1969년 경복궁에서 개관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이후 1973년 덕수궁 석조전 동관으로 이전하였다가 1986년 현재의 과천 부지에 국제적 규모의 시설과 야외조각장을 겸비한 미술관을 완공, 개관함으로써 한국 미술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1998년에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덕수궁 석조전 서관을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인 덕수궁미술관으로 개관하여 근대미술관으로서 특화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2013년 11월 과거 국군기무사령부가 있었던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전시실을 비롯한 프로젝트갤러리, 영화관, 다목적홀 등 복합적인 시설을 갖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을 건립·개관함으로써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과거, 현재, 미래의 문화적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충청북도 청주시 옛 연초제조창을 재건축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를 개관하여 중부권 미술문화의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발간사
6 《나너의 기억》을 개최하며 - 윤범모

기획의 글
8 나너의 기억 - 김은주

평론
35 묻혀있는 기억을 발굴하기: 미술과 기억 - 김남시
53 비체험 세대의 다층적 기억 구성과 재현 - 배주연
67 기념하다, 함께-기억하다 - 최유미

작품
83 나너의 기억
- 앤디 워홀
- 허만 콜겐
- 양정욱
- 임윤경

101 지금, 여기
- 세실리아 비쿠냐
- 시프리앙 가이야르
- 아크람 자타리
- 루이즈 부르주아

117 그때, 그곳
- 안리 살라
- 송주원
- 박혜수
- 뮌
- 홍순명

149 작가 약력